티스토리 뷰

반응형

 

 

박스오피스 1위를 달리고 있는 영화'시민덕희'는 실제사건을 바탕으로 둔 한국 실화범죄영화입니다. 등장인물소개와 줄거리 그리고 실제사건의 영상과 스토리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영화 보시기 전에 정보 많이 얻으셔서 재밌게 관람하시길 바랍니다. 

 

영화시민덕희포스터사진
< 실화범죄영화 시민덕희 >

줄거리

내 돈을 사기 친 그놈이 구조요청을 해오면서 사건은 시작됩니다. 세탁소 화재로 손실이 많았던 덕희는 대출상품을 알아보던 중 한 통화의 전화를 받게 됩니다. 거래은행의 손대리가 합리적인 대출상품을 제안하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대출에 필요한 수수료를 요구한 손대리에게 돈을 보낸 주인공 덕희는 이 모든 과정이 보이스피싱이었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충격에 빠집니다. 전재산을 잃고 식구들이 당장 길거리로 나앉게 되자 덕희에게 어느 날 다시 손대리가 다시 전화를 걸어왔습니다. 이번엔 살려달라는 전화입니다. 경찰도 포기한 사건이지만 덕희는 손대리를 구출하고 잃어버린 돈도 찾겠다는 의지로 하나씩 직장 동료들과 함께 중국 칭다오로 날아가게 됩니다.

등장인물

1. 김덕희 (라미란)

영화시민덕희의주인공-덕희모습
< 영화속 주인공 덕희 >

이영화의 주인공. 세탁소 화재로 인해 급대출이 간절히 원했던 마음이 큰 나머지 결정적인 타이밍에 걸려온 보이스피싱으로 순식간에 그마저 있던 수천만 원을 털리게 됩니다. 생활력 만렙 100% 추진력 200% 시민인 덕희는 추적에 나서게 됩니다.

 

2.  재민/손대리 (공명)

영화덕희에서-손대리역공명의모습
< 영화속 손대리 >

보이스피싱 조직원. 모든 것을 잃을 각오로 덕희에게 보이스피싱 조직을 밀고하는 은밀한 제보자입니다.

 

3. 봉림 (염혜란)

시민덕희영화에서-봉림역을맡은-엄혜란
< 영화속 봉림(좌)>

덕희의 같은 회사 동료이자 적극적으로 그녀를 돕는 친구입니다.

 

4. 박형사 (박병은)

시민덕희영화-박형사의모습
< 영화속 박형사>

수사도 검거도 모든 면에서 주인공 덕희보다 한발 늦는 지능팀 형사입니다.

 

5. 숙자(장윤주)

시민덕희에서-숙자역을맡은-장윤주의모습
<영화속 숙자(좌)>

덕희와 비슷한 200% 추진력을 보여주며 그녀의 보이스피싱 총책 추적을 든든하게 지원하는 인물로 나옵니다.

 

6. 총책 (이무생)

시민덕희에서-총책을맡은-이무생의모습
< 영화속 조직의 총책>

수천억의 돈을 우습게 주무르는 중국 보이스피싱 조직의 총책입니다. 주인공 덕희의 일행을 위기에 빠뜨리는 주요 인물로 이영화의 최종보스로 나옵니다. 평소에 벙거지모자를 푹 눌러쓰고 다니는 외양적 특징을 보여줍니다.

 

7. 애림 (안은진)

시민덕희에서-애림역을맡은-안은진배우모습
< 영화속 애림 >

덕희의 직장동료 봉림의 친동생입니다. 덕희 일행의 눈과 발이 되어주는 이영화의 행동 대장으로 나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실제사건의 전말

스토리는 이렇게 시작됩니다. 경기도 화성에서 작은 세탁소를 운영하는 김성자 씨는 올해 초 보이스피싱 사기를 당해 3200만 원이라는 큰돈을 날립니다. 그런데 한 달쯤 뒤 자신을 속인 바로 그 보이스 피싱 사기범의 번호로 또다시 전화가 걸려옵니다. 사기범은 이번엔 속이려는 게 아니라 자신도 범죄 조직에서 벗어나고 싶다며 총책에 대한 정보를 넘겨주겠다고 합니다.

보이스피싱 조직원 통화 중 "그 사람이 우리 여기에서 일 시키고 협박하고, 지금 술 먹으러 나가 있는 상태여서 전화한 거거든요. 여기서 내가 전화하기 전에 먼저 전화하지 말아요. 절대" 김 씨는 서둘러 이 사실을 경찰에 신고했지만 경찰은 신경 쓰지 않았습니다. 총책의 본명과 인적사항은 물론 한국으로 입국할 예정인 날짜 심지어 비행기 시간까지 알려줬지만 경찰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미적거리기만 했다는 겁니다.

 

김 씨는 두려움을 무릅쓰고 경찰 대신 보이스피싱 조직원을 직접 설득 한 끝에 각종 단서를 입수해 경찰에 제출했습니다. 그 당시 김 씨는 "무서웠습니다. 근데 눈에 배는 게 없더라고요. 너무 화가 나서 눈에 뵈는 게 없고 경찰이 자꾸 그렇게 말하니깐 오기가 더 생겼습니다." 결국 김 씨의 활약 덕분에 경찰은 5일 만에 범인을 잡았지만 정작 김 씨에게는 범인을 권고했다는 사실조차 알리지 않았습니다.

언론사에  배포한 보도 자료에 의하면 김 씨에 대한 언급은 쏙 빼고 자신들이 첩보를 입수해 검거했다고 홍보했습니다. 또 보이스피싱 범죄 신고자에게는 최대 1억 원의 신고보상금을 주게 됐지만 경찰은 이마저 주지 않았습니다. 일부러 누락시킨 건 아니고 보상 심의를 깜빡했을 뿐이라는 해명뿐이었습니다. 그 후 화성동부경찰서는 취재가 시작된 후에야 100 만원에 보상금을 주겠다고 밝혔지만 김 씨는 이를 단박에 거절하고 담당 경찰에 업무태만 등에 대해 지방경찰청에 진정서를 제출했습니다.

 

영화정보

  • 장르 : 드라마, 범죄, 누아르, 코미디
  • 감독 : 박영주
  • 출연 : 라미란, 공명, 염혜란, 박병은, 장윤주, 이무생, 안은진
  • 제작사 : 씨제스 스튜디오
  • 배급사 : 쇼박스
  • 개봉일 : 2024년 1월 24일
  • 제작비 : 65억 원
  • 상영시간 : 114분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