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과음을 지속하면 여러 가지 신체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집니다. 알지만 실천할 수 없을 때 혹시나 내가 알코올 중독은 아닐까라고 의심이 나면 꼭 이검사를 통해 본인자가진단을 하여 적절하게 치료하고 관리하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서 알코올 중독증상과 오디트 검사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디트 검사 뜻
한국형 알코올 사용 장애 선별 검사를 (AUDIT-K) 말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서 위험 음주자를 사전에 선별해 과도한 음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질병에 대해 조기 개입하여 폐해를 감소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발한 검사가 바로 오디트 검사라고 합니다.
검사가 필요한 이유?
물론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겠지만 술을 자주 마시거나 술자리를 좋아하는 분들의 경우 본인이 문제음주자인지 자각하지 못하고 무분별한 음주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객관 전인 검사를 통해서 자신의 음주 생활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는 측면에서 오디트 검사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오디트는 알코올 사용 장애뿐 아니라 위험 음주자를 선별하는데 적합한 표준검사를 현재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번역된 검사가 AUDIT-K입니다. 다만, 이러한 진단이 의학적인 진단과 동일한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므로 개인 또는 진료과정에서의 참고 자료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알코올중독 증상
- 내성 : 같은 양을 섭취하여도 원하는 정도의 만족감을 얻지 못하거나 혹은 원하는 정보의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 음주량이 증가해야만 하는 상태입니다.
- 금단 : 음주를 지속적으로 하다가 갑자기 중단하는 경우 나타나는 복잡하고 다양한 증상입니다. 예를 들자면 식은땀, 손떨림, 불면, 초조 불안, 우울, 무력감, 오심, 구토, 일시적인 환각 등이 있습니다.
- 강박적 사용 : 음주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하고 후유증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물질을 사용합니다.
- 갈망 : 술을 마시고 싶다는 주관적인 욕구,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생리적 증상
간단한 알코올중독 자가진단
자가 검사가 전문가의 진단을 대신할 수는 없지만 스스로 본인의 음주습관과 알코올에 대한 의존도를 파악하는데 조금은 도움이 될 수 있을듯하여 널리 사용되는 검사 중 하나인 CAGA에 대해 알아봅니다.
CAGA 검사란?
알코올 중독을 선별하기 위한 간편 자가검사로 4가지 질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가지 이상 해당될 때 알코올 의존성에 대한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C(Cut down) : 음주를 줄이려고 한 적이 있습니까?
- A(Annoyed) : 음주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짜증을 낸 적이 있습니까?
- G(Guilty) : 음주 때문에 죄책감을 느낀 적이 있습니까?
- E(Eye-opener) : 아침에 숙취를 해소하기 위해 술을 마신 적이 있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