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운행하면서 갑자기 뜨는 경고등에 대해서 궁금해하실 텐데요. 그중에서도 부동액 냉각수 경고등이 뜨면 좀 더 심각하게 반응하셔야 합니다. 엔진과 연관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성에 주위가 필요합니다. 그래서 냉각수와 부동액의 차이점과 줄어드는 이유, 부족할 시 엔진과의 연관성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냉각수 란?
차량 냉각 시스템에 의해 작동이 되는데 엔진이 해당 온도에 도달하면 온도 조절기가 열리고 워터 펌프가 시스템 전체에 냉각수를 순환시키도록 합니다. 또한 냉각수는 엔진 전체를 지나가면서 엔진의 열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는데 열을 흡수한 냉각수는 라디에이터까지 이동해 열을 다시 식히는 과정이 반복됩니다.
부동액 이란?
단어 의미 자체를 보면 냉각수는 열을 냉각시키기 위한 물을 말하고 부동액은 냉각수에 첨가해 저온에서 어는 것을 방지하고 녹을 막는데 쓰는 화학물질입니다. 실제로 냉각수로 일반 물만을 사용하던 과거에는 추워지면 물이 얼어버리기 때문에 화학물질을 첨가해 어는점을 낮추기 위한 목적으로 부동액을 사용했지만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판매되는 냉각수 자체에 물과 자동차 부동액 첨가제가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거의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부동액 냉각수가 줄어드는 원인
1. 누출
부동액이 냉각계통에서 누설되면 부동액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것은 부동액의 보호기능을 감소시키고 엔진이 과열될 수 있는 위험을 가중시킵니다. 누출은 라디에이터, 호스, 물리펌프 등 부동액 시스템의 어떤 부분에서든 발생할 수 있으며 이를 확인하고 신속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2. 내부열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입니다. 연소과정에서 발생한 열이 엔진 밖으로 효과적으로 방출되지 못하고 엔진 내부에 머무르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온도 상승과 증발로 이어져 부동액의 양이 줄어들게 됩니다. 내부열은 엔진의 부품들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3. 결함
시스템의 결함으로 자동차 부동액이 감소할 수도 있습니다. 간혹 라디에이터나 물리펌프 등 부동액 시스템의 결함은 부동액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함은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일 결함이 발견된다면 신속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점검 및 교체 주기
기본적으로 냉각수/부동액 교환주기는 자동차에 따라 혹은 주행 환경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최초 20만 km 또는 10년 후 최초 교체를 하고 최초 냉각수 교체 후 4만 km 또는 2년마다 부동액 교환 주기에 맞게 교체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현대자동차 취급설명서 참고)
냉각수가 부족하면 엔진의 열을 식혀주는 기능을 제대로 할 수 없기 때문에 엔진이 과열되어 출력 저하뿐만 아니라 시동이 갑자기 꺼질 수도 있고 심하면 화재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냉각수 교체 전까지는 수시로 냉각수 양을 확인하여 냉각수를 보충해 주시면 됩니다.
부동액 냉각수의 중요성
자동차의 엔진을 원활하게 작동시키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열을 흡수하고 엔진을 냉각하여 과열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이 과열되면 부품들이 손상을 입을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엔진이 고장 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과의 관계
부동액 냉각수는 자동차의 엔진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엔진은 연소과정에서 많은 열을 발생기 키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부동액 냉각수가 필요합니다. 부동액은 열을 흡수하고 냉각 팬이나 라디에이터를 통해 열을 방출하여 엔진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과열로 인한 손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냉각수 경고등 기능
부동액의 양이 일정 수준 이하로 감소되었을 때 계기판에 표시됩니다. 냉각수 경고등이 켜지면 여러 가지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일반적인 현상은 엔진 온도의 상승과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엔진이 과열되었거나 부동액의 양이 부족함을 나타내는데 더불어 차량의 성능 저하, 연기가 흘러나오는 등의 문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경고등 대처방법
- 안전을 위해 가능한 한 빨리 주행을 중단하고 길의 가장자리에 주차를 합니다.
- 엔진 시동을 끄시고 열이 식을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 라디에이터 캡을 열기 전에 냉각수가 흐른 부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 만약 부동액이 부족한 것으로 확인이 된다면 보충해 주시면 됩니다. 이때 지하수가 아닌 수돗물이나 부동액으로 보충해주셔야 합니다.
- 계속해서 감소하거나 다른 이상 증상이 관찰된다면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셔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합니다.
- 부동액 냉각수는 시간이 지나면 오염이 되거나 효과가 감소하므로 정기적인 교체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