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동차를 운전하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엔진 떨림 현상이 심하게 느껴지는 증상을 겪어 보셨을 텐데요. 자동차 엔진 경고등이 뜨면 당장이라도 무슨 일이 벌어질 것만 같은 공포심에 불안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자동차 엔진 떨림 부조 현상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어떻게 해결해야 되는지 대처방법까지 자세하게 알려 드리 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부조 현상이란?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입니다. 그 정도로 자동차가 움직이게 하는 동력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이것은 계절의 변화와 주행습관에 따라 다양한 문제가 생길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계절이 변하는 시점에 따라 꼼꼼한 관리와 점검이 꼭 필요합니다. 그리고 엔진은 자동차가 움직이기 위한 동력을 얻기 위해 연료를 연소, 압축, 폭발이 일어나는 곳입니다.
가장 효율성 높은 동력을 생성하기 위해서는 정해진 시점에 맞게 연료를 폭발시키는 것이 중요한데 엔진 안에 있는 실린더는 펌프의 핵심동작이 발생하고 피스톤이 움직이는 공간입니다. 이때 엔진 부조현상은 엔진 안에 있는 이 실린더 안에서 연료 폭발이 원활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증상
- 정차 시 RPM(엔진 회전수)가 불안정합니다.
- 액셀을 밟을 때와 가속 타이밍이 맞지 않습니다.
- 아이들링(엔진이 무부하 상태에서 공전하는 것)중 차체가 떨립니다.
- 달릴 때 차가 울컥거리며 튀어나갈 듯합니다.
원인
정확한 한 가지 원인이라기보다 다양한 원인들이 얽혀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기온이 0도 이하로 떨어지는 추운 겨울철에는 다른 계절보다 엔진 부조 현상이 더 자주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낮은 온도인 상태가 오래 지속되다 보면 엔진오일, 점화플러그 등의 소모품에서 문제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1. 부품의 노후화
점화 플러그는 실린더 안에 장착되어 연료 연소 및 폭발이 일어나도록 불꽃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 내부에 있는 실린더는 폭발하면서 뜨거워지는 공간이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화 플러그에 손상이 생기게 됩니다. 점화플러그 노후화, 점화코일 손상, 카본 오염, 윤활유의 과다 유입들의 이유로 점화 플러그에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 출력에도 문제가 생기고 차량의 떨림으로 까지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소모품인 점화 플러그를 주기적인 점검과 교체를 해주셔야 됩니다. 단, 연료에 따라 점화 플러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LPG, 가솔린 방식 차량에만 사용하며 디젤 차량에는 점화플러그가 없습니다.
2. 자동차 센서 오류
맵, 산소 센서에서 저장된 정보들을 바탕으로 ECU가 인젝터의 연료분사, 점화플러그의 발화 시점을 명령하는데 이과정의 정확도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엔진 부조 현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여기서 공기 및 연료의 혼합 가스가 지나가는 관 흡기 매니폴드 관의 압력을 통제하는 센서를 맵센서 라고 하는데, 이곳에서 전압을 통해 관 내부의 압력을 제어합니다. 이러한 기능을 하는 맵 센서에서 적정선의 전압을 유지하지 못하게 되면 엔진 출력이 떨어집니다.
3. 공기 흡입 문제
공기 필터나 공기 흡입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면 연소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에 엔진 떨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진동이 전달되는 부품의 손상
스티어링 휠, 서스펜션 부품 등이 손상되면 도로의 불균형한 표면에서 오는 진동이 엔진 떨림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해결 방법
- 정기적인 정비 및 점검 : 자동차 정기 정비를 통해 엔진 및 연료 시스템을 청소하고 부품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점화 시스템 점검 : 플러그, 케이블, 코일 등의 부품을 교체하거나 정비하는 것으로 점화 시스템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실린더 및 밸브 점검 : 엔진 내부 상태를 확인하고 필요한 부품을 교체하여 실린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 부품 교체 : 손상된 부품은 적시에 교체하여 진동이 전달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휠 밸런싱 및 정렬 : 스티어링 휠 밸런싱과 서스펜션 정렬을 통해 도로에서 오는 진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동차 엔진 떨림 현상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적절한 점검과 정비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지속적인 떨림을 느낀다면 지체하지 마시고 자동차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운전 시 안전을 위해 정비와 점검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엔진 떨림이나 경고등이 뜨면 주행을 무조건 멈추시고 도움을 받으셔야 합니다. 엔진은 사람으로 치면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